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흑돼지 버금가는 제주도의 특별함, 몸국과 성게국


제주도 음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 흑돼지? 은갈치? ㅎㅎ
육지에 거주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위와 같은 것을 생각하실텐데, 제주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섬'이다 보니 쌀을 비롯해 다양한 식재료들이 귀했다. 그래서 그 중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다에서 채취할 수 있는 것들이었고 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국' 한 그릇의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신선한 해조류와 해산물이 가득하여 맛도 좋고 영양 가득, 제주에 오면 꼭 먹어봐야 할 메뉴.. 지금부터 소개한다^^


 


 내가 찾아갔던 곳은 제주 향토음식으로 아주 유명한 식당이다. 앞서 제주는 '국 문화'가 발달했다고 말했듯이 메뉴에는 다양한 '국 요리'가 가득했다..


특 성게국, 성게미역국, 옥돔미역국, 보말성게미역국, 갖가지 물회, 갈치국, 도새기 몸국, 접작뼈국... ㅎㅎ


이 다양한 메뉴 중에 지인과 함께 내가 선택한 것은 '성게 미역국과 도새기 몸국..' 그리고 제주 명물 '은갈치 조림'은 옵션으로 추가했다^^





주문을 하고 잠시 기다리면서 가게를 슬쩍 둘러보았다. 점심시간이라서 그런지 가게에는 빈자리가 하나도 없었고, 사방 벽면에는 온갖 유명인사들의 '방문 사인'이 가득했다. 가족단위로 온 관광객들, 단체로 온 선수단.. 모두 맛있게 식사에 몰두하고 계셨다.ㅎ






그 중에는 07년에 방문하셨던 이명박 대통령의 사인도 있었고,  김기덕 감독과 개그맨 전유성씨의 흔적도 찾을 수 있었다. 전유성씨는 무려 다섯번이나 물어보고 찾아 왔다는..ㅋ 식사를 기다리는 동안 벽에 붙은 이런 흔적들을 보면서 함께 동행한 사람들과 소소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심심하지 않았던 것 같다.





드디어 기본 반찬 등장.. 토속 음식점 답게 반찬들도 고사리 무침, 자리조림 등 제주 특산물로 구성되었다.





자리는 '돔' 에 속하는 생선인데, 맛은 좋지만 그 크기가 작아서 가시를 잘 발라내야 하는 주의점이 있다. 보통은 여름에 물회로 많이 먹는데 그 맛은... 여름 더위를 잡아먹는 맛이라고 할까?ㅎㅎ 굉장히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두둥~ 드디어 메인.. 몸국이 등장했다. 보기만 해도 정말 군침이...^^;;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


몸국 : 돼지고기 삶은 육수에 불린 모자반을 넣어 만든 국

모자반을 제주에서는 '몸' 이라 불렀는데, 그것을 끓인 국이라서 '몸국'이라 부른다. 돼지고기와 내장, 순대까지 삶아 낸 국물에 모자반을 넣고 끓이면 느끼함이 줄어들고 독특한 맛이 우러나는데, 혼례와 상례 등 제주의 집안 행사에는 빠지지 않고 만들었던 행사 전용 음식이다.

요즘은 결혼 등의 행사를 간단하게 치루면서 이런 국을 먹을 기회가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시골에서 돼지를 잡을 때면 순대와 함께 '몸국'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돼지고기 삶은 육수에 해조류를 넣은 것이 느끼해 보일 수 있으나 정말 전혀~ 느끼하지 않고 구수한 맛이 입안을 감돈다. 모자반이 쫄깃하게 씹히는 맛과 걸죽한 국물이 환상의 조화를 이뤄 밥 한공기 말아서 먹으면.. 감동의 쓰나미...ㅠ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국'은 '성게미역국'.. 뭐 미역국이 거기거 거기라고 말을 하실지 몰라도, 성게가 들어있는 미역국은 시원함의 차원이 다르다. 정말 바다를 흡입(?)하는 정도라고 할까?ㅎㅎ

성게미역국은 '몸국'보다는 자주 먹을 수 있는데, 보통 결혼이나 장례식 등의 경조사 때 많이 하고 집들이 같이 손님을 많이 모셔야 할 때 주로 대접하는 국이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파는 성게는 대개 수입산이 많은데, 순 제주산 성게로 끓인 미역국은 제주에서도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 때문에 그 맛의 차원이 다르다. 






성게알에는 단백질과 철분, 무기질,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어 체력 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바다의 자양 강장제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비타민과 철분이 많아 여성들과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 성게 100g에는 18.8mg의 칼슘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해 건강과 함께 맛까지 챙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작용하고 피부미용에 아주 좋다.

 


몸국과 성게국.. 정말 그것만으로도 훌륭한 요리가 되는 음식들이었다. 재료 대비 성게국의 가격은 다소 비싼면이 있지만 재료의 신선함을 본다면 그리 부담되지는 않을 것 같고, 관광으로 쌓인 피로를 풀거나 약간의 숙취(?)를 해결하고자 할 때 최고가 아닐까 싶다..ㅎㅎ


뭔가 특별한 제주도 음식이 드시고 싶다면, 몸국과 성게국 한 그릇~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