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도 당당하게 받지 못하는 이유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하게 됩니다. 업무로 만나는 공적 관계든, 친구 처럼 편한 사적 관계든 가끔 만나다 보면 난감해지는 상황이 여럿 발생하게 됩니다. 그것은 피할 수 없는 금전문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 지 모르겠네요...ㅎ)
맛있게 밥이나 술을 먹고 쿨하게 '내가 쏜다'의 상황이 아닌 경우 대부분은 더치로 깔끔하게 해결하는데요.. 여기서 발생되는 문제 하나.
" 어? 나한테 지금 잔돈이 없네? " 또는 "나 지금 카드 밖에 없는데...."

그리고 이어지는 한 마디.. "내 것도 같이 내줄래? 이따 밖에서 돈 찾아서 줄께~"

바로 그 시점부터 문제는 시작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몫까지 지불을 하고 나서, 2차를 가거나 집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몇몇의 사람들은 정말 밖에 나온 순간 인출기에 가서 돈을 찾아 빌렸던 이에게 돌려주는 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방금 전 상황을 까맣게 잊은 듯 가만히 있지요..--

뭐 좀 이따 주겠지..하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다니게 되면 친구들을 자주 만나기 힘들고, 먼저 빌렸던 돈을 달라고 말을 하기도 그렇습니다. 그렇게 되면 뭐..그냥 내가 산(?) 것 처럼 생각하는게 차라리 속이 편할 때가 많습니다.
몇 일, 또는 몇 개월 후에 만났을 때 지난 번 내가 대신 냈던 '얼마' 생각 나? 그거 줄래? 라고 쉽게 말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대체 얼마 까지 더 내줄 수 있나요? 아니, 돈을 빌려주고 나서 돌려받지 않아도 되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그리고 돈을 빌려주고서도 당당하게 받을 수 없는 이유는...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제 생각을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제 의견과 다른 분이 많을 수도 있겠네요^^;;)

1. 돈을 빌려주고 나서 돌려받지 않아도 뭐..그닥 아깝지 않다?

1) 1만원 이하 : 이정도 쯤은...
2) 3만원 이하 : 그래 우리 사이에..;; 내가 이번엔 니것도 사는 거다..(혼자만의 생각일 가능성 큼--;;)
3) 5만원 이하 : 이 돈이면 ㅇㅇ 살 수도 있고, ㅇㅇㅇ 할 수도 있는데..어떻게 말해야 하지?
4) 기타


2. 돈을 빌려주고도 당당하게 받을 수 없는 이유?

1) 왠지 달라고 말하는게 치사해 보인다
 '누가 떼어먹겠다고 했나? 다 줄려고 했다..' 라는 대답을 듣는다면, 돈 빌려주고도 괜히 내가 잘못한 거 같고 속좁은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알아서 돈 주려고 했는데 마치 계속 달라고 재촉하는 모양새로 비춰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언제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 채 기다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닐 것입니다.
빌린 사람의 입장에서는 '내가 빌려간 거 잊어버렸겠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않고, 빌려간 사실조차 잊어버렸을 테지만 꿔준 사람은 기억하고 있다는거..그렇다고 직접 말하기는 어렵다는 거,, 알아줬음 좋겠네요ㅎ

2) 어떻게 말해야 할 지 몰라서..
 빌려준 돈을 받고 싶은데, 상대방은 그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린 듯 하고..직접적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를 니가 빌려갔다..' 라고 말하기는 힘들어서 계속 시간이 흐르기 때문입니다. 머릿속에는 '그냥 달라고 할까? 아니면 좀 더 기다려 볼까?, 어떻게 하지?ㅠ' 이것만 머리속에서 맴돌죠. 이런 경우 아예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 장난스러운 문자 또는 내용으로 슬쩍 운을 띄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타이밍을 놓쳐서
 빌려준 돈을 받는 것도 시기가 중요합니다. 빌려주고난 뒤 하루 이틀 내에 돌려받으면 아주 좋을 테지만, 일주일 이상이 지나고 나면 거의 못받을 확률80% 이상이라고 봅니다. (잊어버리기 때문에..;;) 그리고 시일이 지날 수록 빌려준 사람도 받으려는 의욕이 낮아지고 체념 상태로 변하기 떄문에 결국은 본인만 손해인 것이죠.

이 글에서 어떤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긴 어렵습니다. 각자 나름의 방법과 인간 관계가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돈으로 인간관계를 따지기는 좀 그렇지만 그것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는 있으니, 아무쪼록 얼마되지 않는 금액 때문에 서로 불편한 마음을 갖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남깁니다ㅎㅎ